본문 바로가기
'자연'스러운 문화예술/일상속 환경이야기

환경그림일기│플라스틱 방앗간

by 낭만히힛 2020. 9. 25.

안녕하세요. 플라스틱방앗간입니다 :)

(왼)9월 24일 환경그림일기 (오)카톡 단톡방

 

어느 날 '플로깅'단톡방에 글이 올라왔다. 바로 플라스틱 방앗간에 대한 행사 참여를 위한 글이었다. 생소하면서도 반가운 느낌의 단어였다. <플라스틱 방앗간> 바로 참여를 눌렀고, 가족들에게 플라스틱 병뚜껑을 모아 달라고 부탁했다. 

 

작은 플라스틱은 재활용이 어려워요.

분리배출된 플라스틱은 보통 선별장에서 PET, PE, PP등 세부 재질과 종류에 따라 나누어지고 그 결과에 따라 재활용이 이루어 지게 된다고 한다. 그런데 너무 작은 플라스틱은 이 선별 공정에서 분리되기가 어려워 재활용이 될 수 없다고 한다. 

 

이에 플라스틱 방앗간은 곡물을 가공해서 식재료로 만드는 방앗간처럼 작은 플라스틱 쓰레기를 분쇄해 새로운 제품의 원료로 사용하나. 재활용이 안되는 플라스틱 쓰레기도 감소하고, 업사이클링 제품도 만들 수 있다! '참새'라 불리는 시민들이 플라스틱을 모아 방앗간에 보내면 그 플라스틱이 방앗간에서 업사이클링되어 예쁜 치약 짜개로 재탄생하고 있다!

 

플라스틱 병뚜껑은 재활용이 안된다니!ㅠㅠ 환경에 대해 알면 알수록 버리는 방법도 신경써야 됨을 느낀다. 그동안 무심코 버렸던 컵라면 용기가 실제로는 음식물로 인해 재활용이 안되고, 플라스틱 병뚜껑도 너무 작아서 재활용이 안된다니 말이다. 쓸줄 만 알았지, 버리는 데에는 신경을 못썼던 내 자신을 반성한다.

 

 

어떤 과정으로 만들어지나요?

홈페이지│플라스틱방앗간

1. 분류한 플라스틱을 세척

2. 색깔별로 플라스틱을 다시 분류.

3. 분쇄기에 넣어 플라스틱 조각으로 만듦.

4. 이 조각을 사출기에 넣어 녹인 후, 틀 안에 붓기.

홈페이지│플라스틱방앗간

이 과정을 거치면 플라스틱들이 예쁜 치약짜개로 재탄생하게 된다. 

이렇게 업사이클링된 치약짜개를 '참새'들에게 다시 보내준다. 버려지는 플라스틱을 줄이기 위한 프로젝트인 만큼 보낸 플라스틱의 양에 상관없이 치약 짜개는 딱 한 개씩만 보내준다고 한다.

 

홈페이지│플라스틱방앗간

시즌2참새는 이미 다 마감이 되어서, 내년 3월에 모집예정인 시즌3에 신청알람을 받기로 했다! 이렇게 등록을 하면 카카오톡으로 신청되었다는 알람을 받는다. 이전 시즌에서 5시간만에 신청이 마감되었다니..! 시츤3 참새는 좀 더 빠르게 마감될 거 같은 예감이 든다. 플로깅 단체로해서 신청할 예정인데, 꼭 30팀안에 들어가면 좋겠다.

 

관심있어서 인스타도 찾아보았다. 크~ 너무 예쁜 치약짜게. 

 

인스타그램│플라스틱방앗간

플라스틱방앗간에 들어가보니 사람들이 자주 물어보는 질문을 QnA 올려놓은 게 있어 공유한다. 

QnA

Q. 음료병뚜껑인데 재질이 표시되어 있지 않아요! 모아도 되나요?

A. 네! 모아주세요! 국내 음료병뚜껑 / 병목고리의 경우 대부분 HDPE, PP입니다. 음료병뚜껑은 PP, HDPE 둘 다 수집대상입니다. 

 

Q. 요거트 드링크, 우유, 화장품, 치약...등의 뚜겅들은 병뚜껑이 아니지만 모아도 되나요?

A. 뚜껑 자체에 PP재질이 표기되어 있다면! 그래서 저희가 뚜껑만 보고도 분류가 가능하다면! 모아주세요!

 

Q. 재질이 PP라고 써 있는데 자체에는 표기가 되어 있찌 않아요. 모아도 되나요?

A. 자체에 표기된 것만 모아주세요! 표기가 되어있지 않으면 저희 내부에서 재질 확인 및 분류가 불가능합니다.

 

Q. 음료 라벨이 PP래요! 모아도 될까요?

A. 라벨류, 통칭 비닐류는 저희 수집대상 품복이 아닙니다. 

 

Q. PP라고 표기된 플라스틱, 어떤 크기를 모아야하나요?

A. 참새님의 한 손바닥 위에 올라가는 사이즈, 예를 들어 두부용기, 치킨무용기 그리고 그보다 작은 PP들....등이 있습니다:)

 

Q. 이 물품 모아도 될까요? 재질은 안 적혀있어요! 

A.  재질이 적혀있지 않으면 저희도 알 방법이 없어요. PP라고 재질이 자체에 표기되어 있는 것만 모아주세요.

 

Q. 제품을 만들고 싶은데, 의뢰하면 만들어주시나요?

A. 저희는 전문 제작업체가 아니에요! 의뢰 제작은 불가능합니다. 서울환경연합은 비영리환경단체로 플라스틱방앗간 (플라스틱 업사이클링 캠페인)을 진행하는 곳 입니다:)


" 플라스틱 하나의 자원처럼 최대한 아껴야 한다는 생각이 들게 하는 게 저희 목표 중의 하나예요. 방앗간이 모든 동네에 생기는 게 저희의 꿈입니다. (이동이 / 서울환경연합 활동가) "

 

베타테스터 단체 모집링크 : 제출기한 : 10월 8일 17시까지

ppseoul.com/news/?q=YToxOntzOjEyOiJrZXl3b3JkX3R5cGUiO3M6MzoiYWxsIjt9&bmode=view&idx=4922191&t=board

 

[둥지클럽] 베타테스터 단체 모집 : 프레셔스 플라스틱 서울

둥지클럽 베타테스터 단체를 모집합니다.작은 플라스틱을 모으는 참새들이 모여있는 공간, 둥지가 되어 병뚜껑을 함께 모아줄 둥지클럽이 되어주세요![모집대상] 30개 단체 선정 (개인 참여 불��

ppseoul.com

플라스틱 방앗간 홈페이지 : ppseoul.com/mill

 

플라스틱 방앗간

작은 플라스틱 조각이 만드는 큰 변화

ppseoul.com

 

 

댓글